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6120
발행일: 2020/02/03 12:34:43  김우신기자
서울시, 각종 시정문의 24시간 답변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울톡’ 오픈

여권 발급할 때 필요한 서류, 신혼부부 임차인 보증금 지원, 청년수당 신청절차와 같이 서울시 정책과 관련해 평소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간단한 사항을 이제 카카오톡 서울톡에 물어보면 즉시 답변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각종 시정 문의를 24시간 답변해주는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 서비스 서울톡21() 오픈한다고 밝혔다.

 

챗봇은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로 서울톡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등록하면 누구나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목록 화면의 검색창에 서울톡을 검색 채널에 추가하면 되고 채팅창 하단에 자유롭게 질문을 입력하거나 채팅창에서 제공되는 메뉴를 선택하면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챗봇을 통해 바로 확인 가능한 서비스 범위는 여권발급, 세금납부, 청년수당, 따릉이 등 총 332종이다. 그동안 시민들이 120다산콜을 통해 자주 상담하는 내용으로 불법 주정차 신고 등 46종의 현장 민원 접수도 할 수 있다.

 
홈 시작 화면
  

주요서비스 정보는 교통(불법 주정차, 자동차 등록, 대중교통, 따릉이 등) 행정(증명서류, 여권발급, 세금납부 등) 복지(임신, 영유아, 아동,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지원정보) 환경(미세먼지, 주거환경, 쓰레기 수거 등) 경제(사업자 등록, 일자리, 제로 페이, 친환경농장 신청 등) 문화(이달의 행사 및 주요 축제, 이벤트 등) 안전(시설물 및 생활 안전, 재난대응요령), 주택(도로·보도, 부동산 정보 등) 등이다.

 

또한 서울시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다양한 챗봇(녹색 교통 챗봇, 서울 관광 챗봇, 상권분석 챗봇 등)들과 연계하고 한 곳에 모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포털 기능도 제공한다.

 

 


김우신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IT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gFM 지역생활정보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