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adiogfm.net/news/17943
발행일: 2021/05/06 19:03:38  김태훈
[사회적경제의 모든 것] 미세먼지, 외부환경 영향을 받지 않고 365일 안전한 친환경·농업 '해피팜' 을 아시나요?

사회경제의 모든 것 (2021.04.30.)

 

-시간: 매주 금요일 오후 17~18시 생방송

-진행: DJ 현서

-출연: 1: 관악사경센터 홍만형 팀장 / 

       2: 사회적기업 해피팜협동조합 최정원 총괄이사


                

사회적 경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관악구 내에 사회적 기업 대표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인 사회경제의 모든 것4305시 진행됐다.

 

다섯 번째 시간인 이날 방송에는 관악사경센터의 홍만형 팀장과 사회적기업 '해피팜'협동조합의 최정원 총괄 이사가 출연했다.

                          
 

1부에서는 관악사경센터 홍만형 팀장과 함께 협동조합의 의미, 역할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홍만형 팀장은 영국의 로치데일에 대한 영상과 함께 협동조합의 시작에 대해 소개했다.

 

이에 대한 공식적 정의에 대해 공동으로 소유 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자율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 협동조합은 민주적이라는 것이 핵심'


홍만형 팀장은 무엇보다도 협동조합은 민주적이라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국제협동조합 ICA 연맹은 1895년에 설립이 되었고, 세계 112개국에 318개 회원이 가입이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7개의 조합이 가입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33차 협동조합 대회가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열리지 못했으나, 올해 121~3일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리기로 예정되어 있다고 소개하며 올 6월부터 참가신청을 받으므로 이 시기에 맞춰 대회를 눈 여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친환경 농업 '해피팜'의 최정원 총괄이사

            "사회적기업으로써 우수한 제품을 알리고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에 힘쓰고 싶어..."

                       
현서DJ, 해피팜 최정원 이사, 사경센터 홍만형 팀장.


2부에서는 사회적기업 해피팜협동조합 최정원 총괄이사가 출연해 기업 설립의 취지와 목표, 비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최정원 이사는 해피팜에 대해 새싹삼과 엽채류 등을 재배·생산하여 주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행복한 농장이라고 설명하고, 신기술을 이용하여 생육환경을 자동제어 하는 방식의 스마트 농업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나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365일 안전한 친환경·무농약 농산물들을 소비자들이 직접 확인을 통해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기술을 개발 및 활용하여 사업을 진행하게 된 계기에 대해, 최정원 이사는 지구촌이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먹고 싶은 작물을 쉽게 먹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이럴 때 일수록 농작물 수급에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돼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사회적 소외계층 가벼운 노동만으로 생활영위 가능한

                        일자리 창출 위해 노력'

                                  


또한 자연스레 자동화된 첨단 농법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건물 내의 유효공간을 활용하면서도, 사회적 소외 계층이나 취약계층이 가벼운 노동만으로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사회적 가치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최정원 이사는 해피팜만이 가지는 가치와 정의에 대해, “도심에서 농업과의 거리를 좁히고, 사람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발전의 추구를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싹틔우는 사회적 기업으로 발전하고 싶다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에게 자활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고 설립 취지와 목적대로 초심을 잃지 않고 가겠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으로써도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피팜은 한 부모 가정과, 입시를 준비하는 자녀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견학체험과 창업인큐베이팅,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주대 전문의 임상의사에 도움을 받아 고부가 가치 작물 연구, 새싹삼으로 만든 화장품을 독자 개발, 마곡지구 서울 식물원 연결통로에 스마트팜과 시민의 커뮤니티 카페 설립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울 도시형 스마트 팜의 모델이 되고 있다.

 

해피팜의 새싹삼과 엽채류, 다양한 화장품 등은 오프라인으로도 직접 방문하여 구매 할 수 있으며, 우체국 쇼핑몰, 네이버 쇼핑몰, 농협몰 등에서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www.happysmartfarm.kr/shop

스마트 창업문의 02-883-6141이며, 또한 7월부터는 스마트팜 전문가 과정이 진행 예정중에 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회경제의 모든 것은 관악 FM 홈페이지

(http://www.radiogfm.net), 관악 FM ,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유튜브 채널 관악 FM, 페이스북 관악 FM 페이지를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김태훈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