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radiogfm.net/news/17377
발행일: 2020/11/26 20:02:08  김우신기자
[생활밀착형 노동복지]"사무직 노동자와 재택근무 노동자를 위한 요가 스트레칭"

'오늘부터 LED'(Labor, Equality, Design) (2020.11.26.)

 

-시간: 오후17~18시 생방송

-진행: 김보리

-1: 관악구노동복지센터 이가현 팀장

-2: 요가 전문 지도자 김보경

    

관악구 노동복지센터와 관악FM이 함께하는 방송 오늘부터 L.E.D(Labor, Equality, Design)’1126일 목요일 사무직 노동자를 위한 요가 스트레칭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방송에는 관악구 노동복지센터 이가현 팀장과 김보경 요가 전문 지도자가 출연하여 사무직 노동자와 재택근무 노동자들이 근무 중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에 대해 설명하고 보이는 라디오를 통해 직접 시연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OECD국가 중 한국이 산재 사망 1위,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권리가 폭넓게 보장되었으면..."

                 
[오늘부터 레드] 김보리 DJ


먼저 1부 코너 이주의 노동복지이슈에서는 산업 재해와 관련하여 OECD국가 중에서도 한국이 산재사망 1위로 산재 사망과 사회적 참사의 책임이 있는 기업 등에 강력한 책임을 묻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논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가현 팀장은 법이 만들어진다고 당장 안전해지는 건 아니겠지만 시작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험한 상황에서 일을 멈출 수 있는 작업 중지권, 위험에 대한 알 권리 등이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권리가 폭넓게 보장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요가는 내가 움직이는 동안 

     내 숨과 몸을 느끼는 것에 목표를 두는게 중요"

      "작은 공간과 건강해지려는 의지와

      행복한 삶을 살려는 소망만 있으면 돼"

 

2부 에서는 김보경 요가 전문지도자가 출연해 주로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재택근무 노동자들이 따라하면 좋은 동작들을 설명하고 시연 동작을 직접 따라 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오늘부터 레드] 요가 시연동작


요가의 효과에 대해 김보경 강사는 순환을 빠르게 잘 도와준다. 장기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온 몸을 다 쓰면서 순환시켜주기 때문에 부종이 빠지게 된다고 소개했다.

 

이어 요가는 내가 움직이는 동안 내 숨과 몸을 느끼는 것에 목표를 둔다. 요가 할 때는 나를 돌보는 마음으로 고통을 느끼는 단계 직전, 내가 기분 좋을 때까지 하다보면 그 다음 효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보경 강사의 설명과 함께 앉아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자세로 목과 등, 어깨 , 팔 등의 상체 근육과 앉아서 다리의 혈액순환을 풀어주는 동작 등에 대해 함께 따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부터 레드]요가동작을 직접 시연하는 김보경 요가 전문 강사

요가동작을 시연하던 중 김보리 DJ근무 중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산업재해에 해당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가현 팀장은 업무와 관련이 있거나 업무시간 이거나 출·퇴근 중에 다쳤을 때도 다 산업재해에 해당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요가 할 때 좋은 팁에 대해 김보경 요가 전문 강사는 요가는 누구든지 할 수 있다. 다만 요가 하는 데는 작은 공간과 건강해지려는 의지와 행복한 삶을 살려는 소망만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오늘부터 레드] 요가 자세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가현 팀장, 김보경 강사, 김보리 DJ


 '생활밀착형노동복지 LED'는 관악FM 홈페이지(http://www.radiogfm.net), 관악FM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고, 유튜브 채널 GFM가요톡톡, 페이스북 관악FM 페이지를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김우신기자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
 
 
독자의견 (총 0건)
   
제     목
의견내용



* 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 등 목적에 맞지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dio 세나청(매주 화요일 오후5시) 
"세상에 나쁜 청소년은 없다" 코로나 시대, 청소년상담센터가 라디오를 통해 찾아갑니다

관악청소년상담복지센터